정보

트래블버블 국가 해외여행 가능 시기와 면역 여권 알아보기

ONL 2021. 7. 4. 16:44
반응형

코로나 델타 변이 유행이 시작하고 있는 지금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은 그동안 억눌러왔던 해외여행에 몰려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국가 간 격리 기간 없이 여행을 할 수 있는 트래블 버블이 곧 시행될 예정인데요.

 

트래블 버블이란 코로나 19 방역을 우수하게 하고 있는 국가 간 안전막(Bubble)을 형성하여 해당 국가 간 여행을 허용하는 협약을 말합니다. 코로나 19가 영향을 끼친 지 벌써 1년 하고도 반이 지났는데요. 관광 수입이 국가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치는 나라나 여행 관련 업종에 큰 피해가 있어 이를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제도에 따르면 2주간의 자가격리 없이 활동을 할 수 있는 큰 이점이 있는데요. 반대로 방역과 관련하여 피해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관리가 미흡한 나라는 동참할 수가 없습니다.

 

 

트래블 버블 가능 국가와 시행 일자, 준비서류 및 여행 방법, 개인 여행과 미취학 아동에 대한 트래블 버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트래블 버블 가능 국가
  • 트래블 버블 사이판 시행일자
  • 트래블 버블 준비서류 및 여행 방법
  • 트래블 버블 개인 여행
  • 미취학 아동 해외여행

 

 

트래블 버블 가능 국가

현재 우리나라는 싱가포르, 괌, 대만, 태국, 사이판 등 방역 신뢰 국가 지역 여행 안전 권역 제도(트래블 버블)를 시행하도록 협의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결혼식을 올리고 해외 신혼여행을 취소했던 많은 커플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일생에 단 한 번만 존재할 수 있어 큰 기대를 했던 신혼여행이 코로나 19라는 바이러스 때문에 취소되었으므로 그에 대한 갈망이 높은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트래블 버블로 자가격리가 면제되긴 했지만 개인 여행은 금지되고 단체 여행만 인정해 주는데요. 단체 관광으로 만족감이 덜하긴 해도 2년 가까이 끊겼던 해외여행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살아나고 있어, 힘들던 여행 업계에 아주 반가운 소식이 되고 있습니다.

 

 

트래블 버블 사이판 시행 일자

우선 트래블 버블은 현재 사이판에 대해서만 구체적인 조건이 밝혀져 있습니다. 다른 국가들은 트래블 버블 추진 의사를 타진해 왔으나 그렇다 할 합의가 나오지 않고 있어 언제쯤 갈 수 있다는 명확한 정보는 없습니다.

 

트래블 버블 시행 일자는 7월 말이나 8월 초에 시행될 예정이며, 코로나 델타 변이의 확산 등 특이사항이 발생하지 않는 한 해당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트래블 버블 준비 서류 및 여행 방법

트래블 버블 사이판의 경우 서 사이판과 합의를 하였으며, 백신 접종 후 14일이 지난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접종이 완료된 인원은 보건당국으로부터 예방 접종 증명서를 받아야 하며, 여행 출발 전 72시간 이내에 받은 코로나 19 음성 증명서를 소지하고 있으면 자유롭게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 조건을 충족한 경우 외에 변이 바이러스 지역 입국자는 제외되기 때문에 본인이 해당 인원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출국 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칫 확인 없이 방문했다가 격리만 당하고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자료를 지참하는 경우 지침에 따라 면역 여권 혹은 백신 여권을 지참한 것으로 인정해 주며 단체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데요. 해외여행 시에도 불시 점검 등 갑작스러운 확인 절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서류들은 항시 지참하고 있어야 합니다.

 

 

트래블 버블 개인 여행

그렇다면 트래블 버블을 통한 개인 여행은 어떻게 진행될 수 있을까요? 협약에 따라 개인 여행을 허용한 경우 개인 여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렇다 할 개인 허용은 없었는데요.

 

이유는 트래블 버블은 여행사 차원에서 사전에 계획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 진행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여행사의 주관으로 여행객의 백신 접종 관련 사항 확인동선의 관리까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국가가 개인의 이동 동선까지 확인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여행사를 통한 단체 관광만을 인정하게 된 것입니다.

 

 

트래블 버블 미취학 아동

미취학 아동의 경우 해외여행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현재 나온 정보에 따르면 미취학 아동의 경우 만 6세 미만의 나이의 어린이를 말하며, 미취학 아동의 경우 코로나 백신 접종 대상자가 아니기 때문에 접종 증명서를 구비할 수 없어 트래블 버블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가족 간의 여행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추후 예방 접종이 가능해지면 그 이후에 6세 이하의 미취학 아동은 해외여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여행에 대한 갈망이 날이 지남에 따라 더욱 커지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코로나 방역이 최우선이긴 하지만 개인 적으로는 너무나 많은 시간을 참고 지내는 것 같은데요.

 

보다 완벽한 방역 지침과 그에 따른 통제, 그를 따르는 행동까지 모여 안전한 해외여행이 시작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머지않은 미래에 자유롭게 해외여행을 다닐 수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