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발열, 근육통, 메스꺼움 증상 알아보기

ONL 2021. 6. 6. 14:17
반응형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활성화 되며, 그에 따라 부작용 사례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접종하는 분들에게 큰 위험이 되는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된지 얼마 되지 않은 백신을 접종하는 것에 대한 부담과 두렴운 작은 증상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등 코로나19 백신들은 기존에 접종했던 독감 백신과 마찬가지로 부작용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상황과 몸 컨디션에 따라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3일 정도까지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보니 특이한 사항이 발생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편안한 휴식이 부작용을 감소시키는 좋은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9도가 넘는 고열반응이나 언급된 부작용 외에 아래에서 언급할 다른 신체 변화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의사 진료를 받는게 좋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부작용 사례

일반적으로 알려진 백신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백신 접종 부위에서의 통증이나 붓는 증상, 또는 발적 등의 국소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신접종 부위의 경우 백신 약액이 주입된 상태라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가급적이면 접종을 받은 주사자국에 자극이 가지 않고, 접촉되지 않도록 주변을 냉찜질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밖에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전신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반응 또한 사람마다 다른 증상이며, 일반적인 증상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이런 반응이 있는 경우 대부분 3일 이내에 증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거나 병원 방문할 필요 없이 충분한 휴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이지만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 아나필락시스 증상

그 밖에 일반적인 증상 외에 특이한 증상으로는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있습니다. 항원-항체 면역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반응인데요. 알려진 사실에 의하면 기도, 호흡기, 순환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기도에서의 문제를 보면, 목과 혀가 부어올라 기도가 막히는 느낌으로 숨을 쉬기가 어려운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쉰 목소리가 나고, 기도가 폐쇄되는 증상이 나타나 흡기소음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호흡기의 문제는 이런 문제로부터 이어져 숨이 가빠지고,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며, 지속적인 기침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결국 순환기 문제로 이어져 쇼크가 발생하거나, 두드러진 빈맥현상, 부정맥, 저혈압, 의식감소 및 심장마비까지 이어지는 심각한 부작용으로 이어집니다. 

 

증상이 약한 경우 충분한 휴식을 통해 나아질 수 있으며, 바이레놀 복용도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호흡기 및 순환기의 문제가 확인되는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백신 접종 전 전 국민을 공포로 몰았던 증상이 있었습니다. 바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인데요. 일반 혈전증과는 다르게 발생할 확률이 굉장히 희박하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4일~28일 내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 백신 접종해서 혈전증 걸리느니 안맞는게 낫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영국의 경우 발병 확률이 약 0.00079%(100만명당 7.9명)의 확률로 굉장히 희박한 확률로 발병되는 것으로 확인되며 이는 경구 피임약 복용에 의한 확률 약 0.04%(1만명당 4명), 12시간 이상의 장거리 비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혈전증 약 0.01%(1만명당 1명)의 사례와 비교했을 경우 발생할 확률이 굉장히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근거로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백신 접종을 권고하는 것 이겠지요. 자국 국민이 위험하도록 내미는 정부는 없을 것 입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접종 4주 이내에 호흡곤란이나 흉통, 복부 통증, 다리 부기 같은 증상이 발생할 때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접종 후 2일 이상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였으며 진통제도 반응이 되지 않는 경우, 혹은 갑자기 기운이 없거나 접종부위가 아닌곳에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즉시 의사와 진료가 필요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멍, 출혈

코로나 19 아스트레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후 다른 부위에 멍이나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극히 드문 사례라고하는데요.

 

위에서 설명한바와 같이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생기는 멍과 출혈인데요. 혹시라도 과한 음주를 하고 나서 집에 복귀하는 도중 어디에 부딧혀 발생한 멍과 출혈일 수도 있으니 어디에 충돌하거나 넘어진 사례가 아닌 경우 의사와 진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 하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가 부작용 중 하나로 알려진 혈전 증상이 우리나라에서도 발생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물론 수백만 명 중 한 번 나타난 증상이긴 하지만 이게 본인의 일이 아니라는 확신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확률로 보았을 때 자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확률보다 낮다고 알려져 있지만 불안감 형성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네요.

그래도 다행인 것은 65세 이상의 고령자의 경우에 해당 백신과 관련된 이상사례가 발생하지 않고, 예측되지 않은 사례의 발병률도 일반 성인과 비교했을 때 유사하거나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정부의 예방접종 설명에 따르는 예측되는 이상 사례가 성인의 경우 87.7%, 65세 이상의 고령층은 82.4%로 알려졌고, 예측되지 않은 이상사례 또한 성인의 경우 39.2%, 고령자의 경우 24.6%로 나타났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기본적은 증상 이외에 이상 증상이 발생한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찰 받아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