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음주, 샤워, 운동 가능여부

ONL 2021. 6. 5. 17:11
반응형

코로나 19 백신 예방 접종

코로나 19 백신이 접종이 시작되고 우리나라 국민들도 다수가 접종에 참여했습니다. 백신의 종류에 따라 1회 얀센처럼 1회 접종만 해도 끝나는 백신이 있는가 하면, 아스트라제네카나 등 2차 접종까지 완료해야 하는 백신이 있는데요.

 

다른 백신에 비해 거의 1년만에 만들어진 백신이다 보니 그에 따라 부작용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고 기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우리나라 접종을 시작한 백신들은 다른 독감 백신들과 다르지 않게 많은 사람들에게 부작용이 발생하지는 않았는데요. 

 

백신 접종이 완료되고 집단 면역이 형성되면 그만큼 바깥 활동도 많아지게 되고, 코로나로 인해 자제해야만 했던 해외 여행도 이젠 거의 눈앞에 다가온 만큼 많은 국민들이 백신 접종을 하고 집단 면역이 형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하고 가능하면 3일 정도 휴식을 취하라는 권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권고사항을 따를 수 없는 개인의 일상이 있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등 코로나 19 백신을 접종하고 음주나 샤워, 운동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맞아야 하나?

 

백신 접종 순서

코로나19로 인해 세상을 떠난 다수가 기저질환을 가진 고령층이 주 대상이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고령층이 차례대로 접종을 시작하고, 만성 중증 호흡기 질환자,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1, 2학년 교사, 군인, 사회 필수 인력에 대한 접종이 먼저 이뤄지게 되며, 젊은 층의 백신 접종은 그 이후 서서히 진행될 예정입니다.

 

물론 고령층이 아닌 선생님이나 군인 등 먼저 접종할 수 있겠으나, 나라에서 정해진 순서에 맞게 접종하면 별 문제 없이 이겨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1년 하반기면 집단 면역이 형성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는데요. 빠른 시일 내에 마스크를 벗고 밖에 나갈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다려야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30분은 병원에 머물기

코로나 백신 접종은 예약 후 방문 접종 가능합니다. 백신 주사를 맞고 병원에서 약 30분 정도 대기해야 하는데요. 혹시 있을지 모르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변 지인들 중 백신 접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이 2일 정도의 근육통과 순간적인 속 울렁거림, 몸이 으스스 떨리는 등장 등 증상이 있었습니다.

 

발열이나 오한, 두통, 피로감 등은 일반적인 독감 백신과 같이 다른 백신 접종 증상과도 동일하기 때문에 며칠 사이에 증상이 사라지곤 하는데요.

 

만약 39도가 넘는 고열이 발생하거나 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이 붓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면 혹시 모르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매년 접종하는 독감 예방 접종처럼 코로나 19 백신도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문제가 없지만 극히 일부의 인원에게 백신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기존에 특별한 알레르기가 없던 경우 15분 정도만 확인하면 되지만, 그런 전례가 없다고 하더라도 다른 종류의 백신일 수 있으므로 시간의 여유가 없더라도 30분은 본인을 위해 투자하는 게 좋겠습니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당일 술(음주) 하지 않기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나서 술자리를 갖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음주를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한데요.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이상 증상이 있는지를 관심을 갖고 기다려 보는 게 좋기 때문입니다.

 

물론 30분의 기간 동안 병원에서 기다리고, 3시간 이상의 안정을 취한 후 문제가 없다면 큰 부작용이 없다고 판단되겠지만, 문제는 신체의 면역력 때문입니다.

 

어쩔 수 없는 개인의 사정으로 인해 술자리가 있더라도 가급적이면 많은 양을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술을 마시는 것은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며 그만큼 백신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술자리는 삼가고 집에서 편히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가급적이면 술은 최소 3일간은 금주하고, 그 이후에 자리를 마련하는 게 좋겠습니다.

 

코로나 예방 접종 후 샤워, 목욕 자제하기

코로나 19 백신 접종을 한 당일 사우나와 샤워는 가급적이면 피해야 합니다. 수돗물에 있는 세균에 의해 접종 부위를 통한 감염이 될 수 있으며, 추가로 타월을 이용해 자극을 주거나 비누 및 바디샤워의 거품으로 인해 백신 접종 부위가 덧나거나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다른 예방 접종과 같이 백신 접종 당일에는 주삿바늘이 들어간 구멍이 피부에 생기게 되는데요. 다 아물지 않는 상태 또는 아물어도 작은 딱지가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이면 작은 마찰에 의해서도 노출될 수 있으며 이 경로를 통해 외부의 세균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결국 최악의 상황에는 백신을 접종하였으나 외부 감염에 의해 면역 체계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 항체의 형성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일에는 가급적이면 샤워와 목욕을 자제하기 바랍니다.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운동하지 않기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한 당일 개인마다 다르긴 하지만 몸이 무겁고 나른하기도 하며 근육통 비슷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몸속에서는 이런 항체 형성 반응이 일어나고 있는데, 당일 무리한 운동은 균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백신도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접종을 통해 균을 고의로 몸속에 투입시켜 항체와 싸우게 하는 역할을 하여 해당 균에 대한 면역력을 형성하게 되며, 그게 따라 신체에서는 여러가지 반응이 일어나고 있으므로 접종 당인에는 면역력 형성을 위해 편하게 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당일 운동은 가급적 자제하고, 가능한 접종 다음날부터 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접종 후 접종 부위가 간지럽다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접종 부위가 간지럽거나 통증, 출혈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인원에게 발생하는 사항이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 없이 접종에 의한 불편함은 주사부위 주변을 냉찜질해주면 대부분 2~3일 이내에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물론 주사부위 주변 찜질을 하는 동안 바늘구멍을 통해 외부 균이 내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는 있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국가보상제도

코로나 19 예방 접종 후 감기 기운

백신 접종은 신체 내에 균을 넣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발열, 두통, 근육통 등 몸살감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접종을 하러 갔는데 오히려 사람들과 접촉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을 받게 된 것은 아닌가 걱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역시 우리 몸에 면역반응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치료 없이 이런 증상을 사라지게 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감기 기운이 있는 경우 체온이 너무 올라 39도까지 올라간다면 의료기관에 방문해야겠지만 그런 사항이 아니라면 마음 편히 집에서의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