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살모넬라 식중독 발열, 두통, 복통 증상 및 예방 방법

ONL 2021. 8. 25. 02:22
반응형

갑자기 복통이나 발열, 메스꺼움, 구토 증상 등 이상 증상을 겪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통계를 보면 이런 증상은 살모넬라균에 의한 감염증의 증상으로 주로 온도가 높고 습한 여름철에 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살모넬라균에 노출될 경우 일반적으로 6시간에서 72시간 정도가 지나면 갑작스럽게 배가 아프기 시작하고 열이 나며, 두통 또는 복통 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런 증상은 일반적인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을 통해서도 발생하는 부작용이기 때문에, 최근에 백신 접종을 했던 분은 코로나 백신 접종에 의한 부작용일 수 있으니 아래 링크의 내용을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이자 모더나 차이 및 코로나 백신 부작용 비교

 

화이자 모더나 차이 및 코로나 백신 부작용 비교

본격적으로 18세부터 49세 국민들까지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데요. 이번 코로나 백신 접종은 선택지가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으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차이가 궁금

industrial-safety-health.tistory.com

 

<목차>

  • 살모넬라 감염증란?
  • 감염경로
  • 살모넬라 감염 증상
  • 살모넬라 감염 치료 방법
  • 살모넬라균 예방 방법

 

 


살모넬라 감염증이란?

비장티푸스성 살모넬라균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으로 알려진 살모넬라 감염증은 여름철에 쉽게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는 살모넬라균의 증식이 억제되긴 하지만 세균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온도가 높아지면 증식이 시작됩니다. 주로 음식물에서도 증식할 수 있는데요. 식중독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주로 달걀에 의해 감염이 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물론 달걀 이외에도 날고기, 소고기, 체소 등 다양한 음식물로부터 감염이 가능한데요.

 

요리를 하는 도중 맨손으로 식재료를 만지게 됩니다. 주로 식재료의 표면에 오염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만지고 나서는 재빠르게 비누로 손을 씻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경로

살모넬라 감염은 주로 입을 통해 진행될 수 있는데요. 균에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를 원인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달걀 또는 오염된 육류에 의한 감염이 주로 일어나는 특성상 음식물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알려진 바에 따라 날달걀이나 덜 익힌 달걀 등에 살모넬라 균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살모넬라균에 감염된 동물 등에 의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경로로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위생 수칙을 항상 준수하도록 노력하는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살모넬라 감염 증상

살모넬라가 체내에 들어오더라도 즉각 반응이 오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6시간에서 길게는 72시간 정도 이후에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식중독 증상인 두통, 복통, 구토, 어지러움, 설사, 발열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살모넬라 감염 치료 방법

살모넬라 감염증이 느껴지면 설사, 구토, 두통 및 복통 증상을 겪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5일에서 7일 정도면 자동으로 회복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성인들의 경우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영아나 고령층의 경우 해당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병원 방문을 통해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살모넬라균 예방 방법

섭취로 인해 체내로 감염이 진행되다 보니 음식을 만들 때 위생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 방법입니다. 특히 음식을 조리하는 경우 비누를 이용해 자주 손을 씻고, 특히 달걀을 만진 경우 달걀을 만진 손으로 다른 음식물을 만지는 행위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살모넬라균은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65도의 온도에서 30분만 가열해도 사멸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음식물은 익혀먹고, 물은 끓여서 마시는 등 조치를 취하면 좋겠습니다.

 

여름철이 지나가고 있으며, 살모넬라 균에 의한 감염증 또한 줄어가고 있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살모넬라균 감염증으로 인한 환자가 9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경우 백신의 부작용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살모넬라 균에 의한 감염 증상일 수도 있으니, 이상 증상이 발생한 경우 최대한의 휴식을 취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