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백내장 수술 후 음주, 흡연 가능 시기

ONL 2021. 7. 29. 20:04
반응형

백내장은 상당히 흔한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한 질병이다 보니 그만큼 백내장 수술을 하는 환자도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백내장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 빈도가 상당히 흔한 질병이다 보니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백내장 초기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 앞이 흐리게 보이는 증상시력 감퇴물론 물질이 2개로 보이거나 눈 부심 증상 등 다양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일상생활이 불편해 지게 되는데요. 그렇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백내장 수술을 하고 다시 원래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서론이 길어졌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음주와 흡연 가능 여부와 가능 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백내장 수술 후 음주 가능 여부 및 시기
  • 백내장 수술 후 흡연 가능 여부 및 시기

 

백내장 수술 후 음주 가능 여부 및 시기

가장 궁금한 사항이 바로 백내장 수술 후 술을 마실 수 있는지에 대한 사항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술을 하지 않는 분들은 관심 밖 영역이긴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음주를 즐겨하고 있고 지인과 대화를 하거나 식사를 하는 경우 반주로 술 한잔 씩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백내장 수술 후 술자리를 갖게 되는 경우 음주로 인해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지 않을 까 하는 걱정이 앞서게 됩니다.

 

수술 후 음주는 적어도 한 달 뒤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자리에 술이 빠지면 안되는 분들도 있긴 하지만 수술 후 몸 상태가 원래의 몸 상태가 아니기 때문인데요.

 

음주를 하는 경우 체내에서의 염증의 확산 속도가 음주를 하지 않을 때에 비해 더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음주 가능시기는 권고하는 사항은 최소 1달 이후라고 하는데요. 한달 이후에 음주를 하라는 분들도 있지만 1주일 정도 이후 어느정도 회복된 상태에서 음주해도 괜찮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눈이 불편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음주 또한 최대한 늦춰주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흡연 가능 여부 및 시기

현재 우리나라 흡연율이 기존보다 많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흡연은 습관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금연을 한다고 해도 담배를 끊은 것이 아닌 담배를 참고 사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금연에 성공한 분들은 잘 참으시겠지만 금연을 하지 않는 분들이 백내장 수술을 하는 경우 언제부터 흡연이 가능 한지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흡연은 본인의 폐에도 피해가 가지만 입이나 코를 통해 나온 담배연기는 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이 어느정도 회복된 이후에 흡연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대게 2달 정도는 금연하도록 하고, 2달이 지난 후에도 가급적이면 담배연기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눈에 직접적으로 담배 연기가 들어가는 영향도 있지만 흡연 자체가 체내의 회복과정에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흡연은 하지 않도록 하는게 좋겠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음주 및 흡연으로 인해 수술 후 여러가지 부작용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데요. 술과 담배로 오는 문제점 이외에 수술로부터 올 수 있는 백내장 수술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백내장 수술 부작용 및 수술 비용 알아보기

나이가 들거나 다른 원인에 의해 백내장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내장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누구나 올 수 있는 질환으로 희귀한 질환이 아니고 생각보다 굉장히 흔한 질병인데요.

industrial-safety-health.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