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주수 계산 방법 알아보기
임신을 하게 되고 아기가 엄마의 뱃속에서 커져나가는데 아기가 적절히 잘 크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이런 궁금증을 해결하는 방법 중 가장 확실한 방법이 산부인과를 찾아 의사와 면담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시대가 많이 좋아져 인터넷 포털에서 검색을 통해 주수를 계산할 수 있고, 간단한 계산식을 이용해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임신 주수를 꼭 알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엄마의 뱃속에서 수정된 후 아기가 출산할 때까지 280일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임신을 하면 40주간 시간을 갖게 되는데요. 이 주수에 따라 태아가 적절히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또한 산모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주수를 알아야 하는 것은 태아 그리고 산모에게 꼭 필요한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임신 주수 파악을 통해 산부인과에서 권고하는 주수에 맞는 산전, 산후 검사를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게 되지요. 태아와 산모를 위해 꼭 필요한 과정 중 하나가 임신 주수 계산입니다.
임신 주수 계산방법
산모와 태아를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임신 주수 계산은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주로 하는 방법이 인터넷 포털에서 하는 방법, 생리일 기준으로 계산하는 자가 계산법, 그리고 산부인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초음파 계산법이 있습니다. 산부인과에 가서도 미리 계산하기 위해 마지막 생리 일자를 물어보는데요. 마찬가지로 진단할 경우 참고하는 자료로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포털 임신주수 계산기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인터넷에서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손쉽게 인터넷 포털에 접속한 후 임신 주수 계산을 검색하면 주수 계산기가 나오게 됩니다. 임신기간은 생리일을 기준으로 산출하기 때문에 마지막 생리 시작 일을 작성하고 계산 버튼을 누르면 임신 주수, 출산 예정일 그리고 D-day까지 친절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상하는 내용이라 출산 예정일의 경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임신 주수 자가 계산법
포털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그래도 계산을 해보고 싶은 경우 네겔실 계산법을 통해 자가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가 계산법은 마지막 생리일 기준으로 2주 후 임신한다는 일반적인 조건에 맞게 하는 방법으로 생리가 시작된 후 출산 예정일까지 280일 그리고 생리 주기를 28일로 가장 일반적인 조건에서 계산됩니다.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지막 생리가 4월에서 12월 사이인 경우 –3(월), +7(일)을 하면 출산 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 생리가 1월에서 3월 사이인 경우 +9(월), +7(일)로 계산하면 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리 시작일이 9월 6일인 경우 9월은 4월과 12월 사이에 있으므로 월에서 –3월을, 그리고 6일에 +7일을 더하면 6월 13일이 출산 예정일이 됩니다. 포털에서 같은 날짜로 검색하는 경우도 6월 13일의 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계산식 또한 예정일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확인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지 않거나 인공 수정 등 임신의 방법에 따라서도 분만 예정일이 달라지니 참고용으로만 확인하면 좋겠습니다.
난임부부의 경우 인공 수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공수정을 한 경우 주수 계산은 난자를 채취한 날을 2주로 잡고 남은 날을 계산하면 됩니다.
초음파 계산법
임신 주차를 확인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초음파 계산법입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에 방문해야 하지만 그만큼 정확한 방법이기도 하고, 주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하므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초음파 계산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정둔장 산출법과 자궁저 높이 산출법입니다. 정둔장 산출법의 경우 태아의 머리 끝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정둔장)를 측정하여 임신 주수를 산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또한 평균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하지만 주차와 일수까지 나오기 때문에 신뢰도는 높은 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궁저 높이 산출은 골반 앞쪽 아래의 치골부터 자궁의 가장 높은 곳까지의 길이를 측정하여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산모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궁저 높이만으로는 예정일을 산출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정둔장 산출법을 이용해 예상일을 예측합니다.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위의 2가지 방법은 평균에 대한 내용으로 불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가진 산모라면 주수를 계산하여 예측하는 것보다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계산을 통해 아기집의 크기나 태아의 크기를 확인해 보는 게 가장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별 해야 하는 검사
위의 계산 방법을 통해 계산하게 되면 임신 주수에 따라 받아야 하는 검사항목이 있습니다. 물론 산부인과에 다니면 병원에서 일정 시기가 되면 검사를 하도록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모의 입장에서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미리 알고 준비를 하는 게 좋습니다.
임신 10~14주에 산모는 혈액검사, 소변검사, 자궁경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임신 15주 ~ 22주에는 태아의 기형 여부 확인 등을 위한 호르몬 체크 검사를 받아야 하며,
임신 20주~25주에는 태아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3차원 입체 초음파 검사와 심박동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태아는 시간이 다르게 성장하며, 영양분을 공급받는 산모의 영향을 매우 많이 그리고 민감하게 받습니다. 따라서 임신 기간 동안만큼은 산모의 건강뿐 아니라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요즘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며 임신한 산모의 사회생활에 대한 배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배려는 배려일 뿐 본인의 역할을 수행해야만 하는 산모의 입장에서는 스트레스가 없을 수는 없는데요.
임신은 산모가 하지만 그 산모의 관리에는 남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임신 초기 입덧으로 산모와 남편 모두 힘든 시기이겠지만 산모의 스트레스는 태아에 극심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지도록 서로 노력하기 바랍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업 안전기사 자격증 응시 자격과 공부 방법, 취득 후기 (0) | 2020.09.10 |
---|---|
혼인신고 방법과 신청서 작성 방법 알아보기 (0) | 2020.09.07 |
임신 초기 증상 알아보기 (0) | 2020.09.05 |
관리 감독자 교육 알아보기 (0) | 2020.09.04 |
대상포진 파헤치기 (0) | 2020.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