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가드름 없애는법 원인에 따른 관리방법

ONL 2021. 9. 29. 20:42
반응형

피지선의 밀도가 높은 부위는 여드름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피지선은 얼굴의 코와 이마는 물론 등이나 가슴 부위까지 분포되어 있는데요. 가드름으로 인해 마음고생하는 분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드름 없애는 방법과 원인에 따른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드름의 경우 상대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아 심각성을 쉽게 확인하기 어렵지만 가드름의 경우 샤워를 하는 도중이나 파인 옷을 입는 경우에도 쉽게 보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그렇다 보니 평소처럼 짜서 없애보려고 노력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세안 제품이나 바디워시를 바꾸는 등의 방법을 취하곤 하는데요.

 

결과적으로 가드름의 경우 정밀 일반적인 호르몬의 영향이나 유전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는 생활 습관, 식습관 등에 의해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가드름을 제거하는데 확실한 효과를 보려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목차>

  • 가드름 원인
  • 가드름 없애는 방법
  • 가드름 관리 주의사항

 

 

가드름 원인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안겨주고 있는 가드름의 경우 피지선의 밀도가 높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마나 코, 등, 가슴 등에 주로 많이 분포가 되어 있으며, 그에 따라 발생 빈도 또한 굉장히 높은데요.

 

가슴 부위의 경우 한가운데 부분에 피지선이 다수 분포가 되어 발생하더라도 중앙 부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지의 과다 분비로 발생하는 가드름은 다른 여드름 증상과 마찬가지로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고온다습한 여름철에 더욱 심해지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입니다.

 

가슴부분 피지선 분포 형태

 

물론 여름철 뿐 아니라 겨울철에 두꺼운 옷을 입는 경우 통풍이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피지량이 증가로 인한 모공의 막힘은 가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가슴부위의 여드름은 목걸이 등에 의한 지속적인 자극으로도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슴의 중앙부위에 피지선이 다수가 분포되어 있고, 목걸이의 끝부분 또한 가슴의 중앙 부분에 놓여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드름이 새롭게 발생하는 경우 목걸이는 잠시 빼놓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밖에 가슴의 경우 옷에 가려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속옷이나 기타 옷에 의한 마찰 등에 의한 자극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땀을 흘리는 경우에 제대로 씻지 않는 경우에도 노폐물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드름 없애는 방법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가드름의 직접적인 원인은 몸의 피지선 분포 때문일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 또한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피지선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가드름을 없애는 방법 중 생활 습관의 변화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땀 흘린 경우 씻어내기

일반적으로 가슴 부분은 가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해당 부위가 가려진 상태로 운동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운동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땀을 흘렸다면 바로 씻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땀을 흘린 이후 방치하게 되는 경우 노폐물이나 각질이 쌓일 수 있으며, 기존에 있던 가드름의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씻어내는 경우 오일 또는 크림 타임의 클렌저보다는 가급적이면 폼 타입의 클렌저 여드름 전용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스크럽제나 필링제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가장 좋은 방법은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의식적으로 잘 씻어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섭취

생각보다 어려운 사항이 바로 식습관의 변경입니다. 평소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했다면, 가급적이면 푸른 잎의 채소나 토마토 등을 섭취하면 등드름의 발생이 완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이나 연어 동 오메가 3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탄수화물을 최소한으로 섭취하고, 아보카도나 호두 등을 섭취하는 것도 여드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연한 사항이지만 술과 담배는 가급적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습관 변경

땀흘리는 운동을 자주 하는 경우 자칫 땀이 가슴 부위에 머무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 시간의 길이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흘린 땀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 경우 땀이 원인이 되어 가드름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운동할 때에는 가급적이면 드라이핏 소재 같은 땀의 흡수가 잘 되는 옷을 입고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몸에 딱 달라붙은 옷보다는 넉넉한 옷을 입어 운동하는 중에도 몸과 옷 사이에 환기가 잘 되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중요한 요소중 하나가 보충제인데요. 운동을 하는 도중 단백질 섭취를 위해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우 가드름이 사라질 때까지 섭취를 중단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가드름 완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피부과 방문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피부과를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입니다. 가드름의 특성상 눈에 잘 띄어 손으로 직접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 치료하지 않는 경우 피부가 붉어지거나 색소 침착, 영구적인 흉터 발생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데요.

 

자칫 잘 못 관리했다가 더욱 심해지거나 가슴 여드름의 분포가 더욱 넓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증상인 경우 위에서 말한 사항대로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효과가 따라주지만, 상황에 따라 원인 질환 감별을 위한 호르몬 검사까지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드름에 좋은 음식을 찾거나, 바디워시 등 클렌저를 찾아 바꾸는 시간 등의 비용을 생각해 보면 피부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동네 주변 피부과 전문의 찾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집 주변 피부과 전문의 찾는 방법 알아보기

 

집 주변 피부과 전문의 찾는 방법 알아보기

피부과가 다 같은 피부과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피부 질환이 생긴 경우 별생각 없이 방치하기도 하지만 얼굴에 생긴 문제는 쉽게 넘어가기 어렵습니다. 얼굴의 경우 자칫 잘못 관리

industrial-safety-health.tistory.com

 

가드름 관리 주의사항

가드름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바로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입니다. 손을 잘 씻더라도 손을 통한 감염의 우려는 사라지지 않으며, 외부 자극으로 인해 가드름이 더욱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슴부위에 발생된 여드름은 세균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손으로 짜거나 만지면 안 되며, 외부 자극을 방지하기 위해 여드름 부위 피부를 손상시킬 수 있는 스크럽은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외출 후 샤워를 하여 피부에 있을 수 있는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10대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늦어도 20대에는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환경의 영향 및 식습관 문제로 인해 성인들에게도 여드름이 많이 발생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성급한 마음으로 인해 손을 대거나 하는 행위는 더욱 심각해지게 만드는 지름길 이라는 것을 알고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드름 없애는 법과 원인에 따른 조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